[노동자연대 온라인 토론회]
우크라이나 전쟁을 계기로 보는
마르크스주의와 전쟁
– 일시: 3월 3일(목) 오후 8시
– 발제: 김영익 (〈노동자 연대〉 기자, 《제국주의론으로 본 동아시아와 한반도》 공저자)
○ 참가 신청 https://bit.ly/meeting_0303
토론회 당일 오후 7시 30분에 유튜브 접속 링크를 보내드립니다.
러시아가 결국 우크라이나를 침공했습니다. 이 전쟁의 성격은 무엇이고 좌파는 어떤 태도를 취해야 할까요? 이를 두고 혼란이 적잖습니다.
고전 마르크스주의 전통에서 전쟁에 대한 태도는 매우 중요한 문제였습니다. 사회주의자들은 과거 중요한 전쟁들에서 어떤 전술을 취했고, 그 의미는 무엇일까요?
역사적 경험에서 배운다면 이번 전쟁의 성격과 좌파가 취해야 할 태도를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문의: 02-2271-2395, 010-4909-2026(문자 가능), mail@workerssolidarity.org
– 카카오톡 1:1 오픈채팅 ‘노동자연대 온라인 토론회’ https://open.kakao.com/o/sE3M42Ud
※ 노동자연대TV 채널에서 지난 온라인 토론회 영상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youtube.com/c/노동자연대TV
※ 사흘 전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함에 따라 3월 3일(목) 온라인 토론회 주제를 급히 변경했습니다. 우크라이나 전쟁을 계기로 마르크스주의와 전쟁에 관해 토론해 보려 합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애초 예정됐던 ‘한국 여성의 삶과 지위, 얼마나 달라졌을까?’ 토론회는 3월 17일로 연기합니다. 이 토론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