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비게이션 건너 뛰기
연락처를 남겨 주세요! 주요 사회 쟁점에 대한 글과 영상 및 토론 모임, 집회 등 활동 소식을 담은 <주간 마주보기> 레터를 보내드립니다.

마르크스주의로 세상보기 청년·노동자들의 삶과 투쟁 청년학생 기고글

택배노동자 파업에 대해 친구와 나눈 대화

강혜령

얼마 전 만난 고등학교 동창 친구가 택배 파업을 적극적으로 지지해주며 좋은 대화를 많이 나눈 경험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사회 문제에 대해 대화를 자주 나눴던 친구는 아니었으나, 제 친구는 사회 문제(기후위기•주류정치•페미니즘 등)에 관심이 많고 사회가 바뀌어야한다고 생각하는 친구입니다.?

친구가 먼저 “택배 파업이 장기화되는데 우체국 택배 노동자들이 물류를 받지 않겠다 들었다”라며 택배 파업을 지지하는 의미로 이야기를 꺼냈습니다! 친구는, 지금의 상황이 사측 책임이지 우체국 택배 노동자들도 힘들게 그 물류를 어떻게 받냐는 취지로 이야기했어요.

친구는 이전에도 제가 인스타그램에 올린 택배파업이나 노동자대회 게시물들에 항상 ‘좋아요’를 눌렀는데요. 하지만 인스타그램 ‘좋아요’만 갖고 대뜸 파업에 대해 대화를 나누는 건 무리라고 생각했고, ‘아 내 주변에도 나처럼 이번 파업을 지지하는 친구가 있다니 든든하다’ 정도로 생각했어요.?

그러던 중, 마침 친구와 만난 날이 노동자연대 학생그룹이 신촌에서 파업 지지 캠페인을 하는 날이었고, 이 소식을 간단히 알려줬어요. 저는 지금 노동자들이 왜 파업을 하는지 이야기(사측이 사회적 합의를 이행하지 않은 것과 택배비 인상분을 가져간 것 등) 해줬는데, 오히려 친구가 이미 파업의 전반적인 상황을 너무 잘 알고 있었어요!

친구는 “약속을 지키지 않았다며?” 하고 말했고, 저희는 노동자들이 파업을 할 수 밖에 없는 노동환경에 대해서 대화를 이어나갔어요. 저희는 함께 노동자들의 노동조건이 얼마나 열악한지 대화하며 함께 분노했어요.

제가 이처럼 친구와 대화하며 가장 크게 느낀 점은, 택배 노동자 파업이 꽤 알려져 있고, 노동자 편에 서서 생각하고 이해하고 있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이에요!✊

제가 “파업하면 일하지 못하는 상황이고 당연히 임금도 없는데, 그럼에도 노동자들이 파업에 나서는 이유가 뭐겠냐” 하는 말에 친구는 크게 공감했어요.?

또, 친구는 최근 광주 아파트 건물 붕괴 사고와 감전사고를 당한 하청업체 노동자도 알고 있었고, “비용절감 때문에 사람이 죽는 것에 대해 말이 안된다”고 하며 사람 죽이는 기업을 아주 욕했습니다.

이렇게 친구와 일상에서 노동자 파업에 대해 대화를 나누니 서로 연대의 마음도 생기고, 파업 상황도 더 잘 이해할 수 있었어요.?

“티비로 보면 그것이 꼭 남일같다. 파업도 그런거같”지만 이런 문제가 결코 남일이 아니어야 한다는 제 말에 친구는 크게 동의했습니다!

이런 대화 속에서 우리는 택배 노동자 투쟁에 대한 지지와 힘을 모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잔인한 기업과 정부에 맞선 더 큰 투쟁도 이렇게 만들어갈 수 있다고 생각해요!

마르크스주의로 세상보기 목록 청년·노동자들의 삶과 투쟁 목록 청년학생 기고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