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이나 전쟁이 반 년 째 지속되고 있지만 끝나기는 커녕 확전의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서방의 지원에 힘 입은 우크라이나가 러시아를 밀어냈고 이것은 러시아의 맞대응을 부르며 점점 더 상황이 위험한 방향으로 악화하고 있습니다. 우크라이나 정부는 서방에 더 파괴적인 무기체계 지원을 요구하고 있고, 러시아는 예비군 일부에 동원령을 내리고 핵무기 사용 가능성을 언급했습니다.
지난 17일 노동자연대 청년학생그룹은 <혼돈의 세계, 청년학생그룹이 꼭 알아야 할 3가지 주제> 오프라인 토론회를 주최했습니다. 토론회의 첫번째 주제인 <우크라이나 전쟁 반년: 장기화, 확전의 위협, 그리고 반전 목소리>의 공동 발제자를 맡았던 폴란드 사회주의자 안제이 제브로프스키의 발제 영상입니다.
폴란드는 우크라이나와 국경을 맞대고 있어 전쟁 이후 삶의 터전을 잃고 난민이 된 우크라이나인들이 가장 많이 가 있는 나라입니다. 폴란드 정부는 전쟁을 장기화로 끌고 가는 나토에 적극적으로 협력 중이고, 한국산 무기도 대량 수입 중입니다.
우크라이나 인접국 폴란드에서 활동하는 사회주의자가 직접 우크라이나 전쟁에 대해 말합니다. 그가 전하는 얘기에서 이 전쟁의 본질과 전쟁을 끝낼 진정한 방법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폴란드에 와 있는 우크라이나 난민들의 상황도 전합니다.
진정한 평화를 염원하며 전쟁을 반대하는 모든 청년학생들이 꼭 봐야 할 영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