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비게이션 건너 뛰기
연락처를 남겨 주세요! 주요 사회 쟁점에 대한 글과 영상 및 토론 모임, 집회 등 활동 소식을 담은 <주간 마주보기> 레터를 보내드립니다.

[뉴스레터] 홍콩 항쟁 연대의 목소리

[뉴스레터] 홍콩 항쟁 연대의 목소리 1호
코로나19 계기로 시진핑・캐리 람 정부 향한 불만이 더 커지다

홍콩 항쟁 연대의 목소리  |  2020년 2월 18일
홍콩 항쟁에 대한 지지와 연대의 인사를 드립니다. 이 뉴스레터는 노동자연대 학생그룹이 발행하는 것으로 현재까지도 이어지고 있는 홍콩 항쟁이 승리하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아 홍콩 항쟁 관련 소식홍콩 항쟁에 연대하는 목소리를 전하고자 합니다. 또 시진핑·캐리 람 정부에 항의하는 여러 목소리들을 싣고자 합니다.
※ 이 뉴스레터는 노동자연대 학생그룹과 노동자연대에 홍콩 항쟁 관련 소식을 받아보겠다고 연락처를 남긴 분들에게 발송해 드립니다. 수신을 원치 않는 분들은 메일 하단 수신거부 버튼을 눌러 주세요.

코로나19 계기로 중국 대중의 분노 표출하다

─ 홍콩 항쟁에 이어, 시진핑 정부 큰 타격 입다
최근 코로나19가 전 세계 평범한 사람들을 불안에 떨게 만들고 있습니다. 홍콩 항쟁을 탄압한 중국 시진핑 정부의 우선순위와 민낯이 이번 코로나19 사태를 통해 다시 한번 드러났습니다. 시진핑 정부에 불만을 가진 중국 대중과 지식인들도 분노를 표하고 있습니다. 시진핑 정부의 초기 대응은 사태를 해결하기보다는 정보를 통제하고, 숨기는 데 집중돼 있었습니다. 또한 중국의 취약한 위생·보건 시설, 과밀한 주거 환경, 심각한 빈부격차는 코로나19 확산의 최적의 조건이었습니다. 시진핑 정부는 대중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공공의료에 제대로 된 투자를 하지 않아 왔습니다. 평범한 사람들의 생명과 안전보다 이윤을 더 중시해 온 것입니다. 중국 내에서 시진핑 정부에 대한 불만의 목소리가 터져 나오면서 시진핑 정부는 홍콩 항쟁에 이어 다시 한번 큰 타격을 입었습니다. 코로나19 사태가 보여 준 자본주의 중국의 현실과 시진핑 정부를 향한 중국 대중의 분노의 목소리를 전합니다.

캐리 람 정부를 향한 불만은 사그라들지 않았다

─ 코로나19 사태로 홍콩의 정치적 불안정 오히려 심화
홍콩 항쟁이 결코 끝나지 않았다는 점은 연초에 벌어진 대규모 시위가 보여 줍니다. 새해 벽두부터 103만 명이 다시 한번 거리로 나오며 홍콩 항쟁이 끝난 것 아니냐는 일각의 주장을 전면 반박했습니다. 1월 19일에도 완전 직선제를 요구하는 15만 명 규모의 시위가 열렸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홍콩에서 대규모 시위가 열리지 않을 수도 있지만 홍콩 항쟁은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특히 2003년 사스 사태처럼 캐리 람 홍콩 정부가 감염병 대처에 전혀 준비가 돼 있지 않아, 정부를 향한 불만과 불신이 더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이미 홍콩에서는 코로나19 사망자가 나왔고, 확진 환자도 늘고 있습니다. 마스크 공급이 충분하지 않아 마스크를 사려고 1만 명 이상 밤새 줄을 서서 대기하는 형국이라고 합니다. 홍콩 시위의 근본 배경인 홍콩의 정치적 불안정은 여전히 심각하며, 신종 코로나 사태를 계기로 더 심각해지고 있는 것입니다.
새해 벽두부터 거대한 시위를 벌인 홍콩 시민들

홍콩 빈곤인구 역대 최고치 경신, 그러나 캐리 람 정부는 기업 살리기에만 급급

뿌리깊은 빈곤과 불평등 문제는 홍콩 항쟁이 분출한 한 배경이었습니다. 그런데 지난해 12월 발행된 최신 홍콩 빈곤실태보고서를 보면, 홍콩 빈곤인구가 또다시 역대 최고치를 경신했다고 합니다. 상황이 이런데도 그동안 캐리 람 정부는 실업, 주거, 살인적 물가 등 평범한 사람들의 삶을 고통에 빠뜨리는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 나서기는커녕 법인세 인하 등 기업들의 편의를 봐주는 데만 관심을 기울여 왔습니다. 홍콩의 끔찍한 빈곤과 불평등 문제와 대중의 고통은 아랑곳않는 캐리 람 정부의 친기업 행보를 살펴봅니다.
홍콩의 빈곤인구 최고치 경신, 그러나 캐리 람 정부는 기업 살리기에만 급급
조만간 홍콩 현지 활동가가 홍콩의 최근 상황에 대해 글을 기고할 예정입니다. 이 활동가의 글이 들어오는 대로 뉴스레터로 발송드리겠습니다.
아래 버튼을 클릭해서 '홍콩 항쟁 연대의 목소리'를 친구들에게 공유해 보세요!
공유 공유
트윗 트윗
발행 노동자연대 학생그룹  |  010-5443-2395
웹사이트
이메일 보내기
페이스북 페이지
[뉴스레터] 홍콩 항쟁 연대의 목소리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