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제: 롭 퍼거슨
시온주의에 반대하는 유대인으로 오랫동안 팔레스타인 연대 운동을 해 왔다.
· 영국 전쟁저지연합 전국 운영위원
· 팔레스타인연대캠페인(PSC) 활동가
· 영국 사회주의노동자당(SWP) 당원
최근 이스라엘에서 개전 이후 최대 규모의 반정부 시위가 벌어졌습니다. 이런 움직임은 가자 전쟁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어떤 사람들은 이스라엘 노동계급과 좌파가 이스라엘을 변화시키고 팔레스타인 문제 해결에 중요한 구실을 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과연 그럴까요?
시온주의에 반대하는 유대인 활동가인 롭 퍼거슨이 이스라엘의 역사와 현실을 살펴보며 이런 주장에 답하고 변화를 가져올 희망이 어디에 있는지 살펴봤습니다.
발제문 전문 👉 이스라엘 좌파는 팔레스타인 해방에 한몫을 할 것인가
※ 발제자의 음향이 좋지 못해 발제자의 발제와 정리 발언 부분에 영어 자막을 달았습니다. 통역자의 통역 부문 한글 자막도 제공하고 있습니다.(두 자막 모두 노동자연대TV 제공.) 영상 하단의 자막 버튼(스마트폰 앱의 경우 영상 상단의 “CC” 버튼)을 누르면 자막과 함께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자막 버튼 옆의 설정 버튼(톱니바퀴 모양)을 누르면 자막 언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Due to the poor sound quality of the presenter, we added English subtitles to the presenter’s opening and closing remarks.
📃 추천 글
이스라엘 좌파는 해법의 일부가 될 수 있을까?, 롭 퍼거슨, 〈노동자 연대〉
이스라엘 노동계급의 역할은 무엇일까?, 소피 스콰이어, 〈노동자 연대〉
시온주의의 모순과 이스라엘, 닉 클라크, 〈노동자 연대〉
📽 추천 영상
👉 노동자연대
👉 〈노동자 연대〉와 노동자연대TV 후원하기
(후원 계좌: 국민은행 020601-04-080896 / 농협 301-0010-1643-71 예금주 (주)레프트미디어)